본문 바로가기
나의 소소한 이야기

공부와 일, 그 사이에서 방황하는 현실 속 나의 모습

by junetapa 2024. 6. 3.
반응형

주말, 쉴 새 없이 바쁜 하루를 보내고 있다. 

최근 들어 오프라인 교육에 많이 참여하고 있지만, 

한 가지 확실해진 사실은 내게 공부 머리는 없다는 것이다. 

어릴 적부터 공부와는 거리가 멀었던 탓일까. 

생후 3세에서 10세 사이에 공부 능력이 

이미 결정된다는 말이 있다. 

그 말을 들으면 더욱 막막해진다.

수업을 듣다 보면 이해력의 부족함을 많이 느낀다. 

열심히 노력하지만 

쉽게 따라가지 못하는 내 모습에 실망감이 밀려온다. 

주말 내내 개인적인 공부를 하면서도 

'이게 정말 맞는 길일까?'라는 의문이 들기도 한다. 

하지만 그렇다고 일을 제대로 하자니, 

쉽지 않은 현실이 눈앞에 펼쳐진다.

회사마다 요구하는 조건이 다르고, 

업무 강도와 분위기도 천차만별이다. 

이력서를 내도 번번이 고배를 마신다. 

내 경력에 문제가 있는 걸까, 

아니면 내가 부족한 걸까. 

자신감이 떨어지는 건 어쩔 수 없는 일이다. 

이래저래 앞으로 나아가는 게 쉽지만은 않다.

인생이 참 어렵다는 생각이 든다. 

공부와 일,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기에는 

내 능력이 부족한 걸까. 

주변을 둘러보면 열심히 살아가는 사람들이 많다. 

그들을 보면 부러우면서도, 

한편으로는 더 초라해지는 내 모습에 우울해진다.

하지만 이대로 포기할 순 없다. 

내 인생은 나 스스로가 개척해나가야 한다. 

비록 지금은 방황하고 있지만, 

언젠가는 나만의 길을 찾을 수 있을 거라 믿는다. 

작은 성취감을 쌓아가며, 천천히 나아가는 수밖에.

공부와 일, 두 가지 모두에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기란 쉽지 않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느끼는 좌절과 방황조차 

내 인생의 소중한 경험이 될 거라 생각한다. 

지금의 나는 비록 부족하지만, 

끊임없이 노력하고 도전하는 모습 

그 자체로도 가치 있는 존재임을 잊지 말아야겠다.

인생은 마라톤과도 같다. 

순간의 속도보다는 꾸준함이 더 중요하다. 

지금의 어려움을 견디고, 

묵묵히 나아가다 보면 

분명 나만의 보물 같은 순간들이 기다리고 있을 것이다. 

그때까지 포기하지 않는 것, 

그것이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이자 나 자신과의 약속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