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소소한 이야기

40대의 갈림길에서 일과 사람 사이, 내가 선택한 길

by junetapa 2024. 6. 27.
반응형

인생의 절반을 지나온 40대, 

나는 다시 한번 깊은 고민의 시간을 갖는다. 

"내가 가야 할 길은 어디인가?" 

이 질문은 마치 미로 속에 갇힌 듯, 

답을 찾기 어려운 난제로 다가온다. 

고민을 거듭해도 명확한 해답은 보이지 않는다. 

하지만 이 고민의 과정 자체가 

나를 조금씩 성장시키고 있다는 것을 느낀다.

회사 생활을 하면서 깨달은 한 가지 진리가 있다. 

일의 어려움은 견딜 수 있지만, 

사람으로 인한 고통은 참기 힘들다는 것. 

업무의 난이도가 높아지고 야근이 잦아져도, 

그것은 시간과 노력으로 극복할 수 있는 문제다. 

하지만 인간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와 갈등은 

그 해결책을 찾기가 훨씬 어렵다.

지금까지의 직장 생활에서 두 번의 큰 위기가 있었다. 

그때마다 내가 선택한 해결책은 resignition, 

즉 사직서를 제출하는 것이었다. 

어떤 이들은 이를 도피라고 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나에게 그것은 자존심을 지키고, 

내 삶의 가치를 지키는 유일한 방법이었다.

"피할 수 없으면 즐겨라"라는 말이 있다. 

하지만 나는 이렇게 말하고 싶다. 

"무서워서 피하는 것이 아니라, 더러워서 피하는 것이다." 

불합리한 상황과 부당한 대우, 그리고 왜곡된 인간관계. 

이런 것들은 단순히 두려워서 피하는 게 아니다. 

그것은 내 삶의 가치와 원칙을 

지키기 위한 필연적인 선택이다.

40대에 접어들면서, 

나는 더욱 선명하게 깨달았다. 

인생은 생각보다 짧고, 

그래서 더 소중하다는 것을. 

그렇기에 나는 더 이상 타협하고 싶지 않다. 

내 시간과 열정을 투자할 가치가 있는 곳, 

나의 능력을 인정받고 존중받을 수 있는 곳에서 일하고 싶다.

물론 이런 선택이 항상 쉬운 것은 아니다. 

새로운 직장을 찾는 과정은 

언제나 불안과 두려움을 동반한다. 

하지만 그 불안함 속에서도 

나는 언제나 한 가지 확신을 갖는다. 

지금의 선택이 미래의 나를 위한 것이라는 확신. 

그리고 이 선택이 나를 더 나은 곳으로 이끌어 줄 것이라는 믿음.

40대의 갈림길에 선 지금, 

나는 다시 한번 나 자신에게 묻는다. 

"정말로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그리고 그 답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나는 조금씩 성장하고 있다. 

때로는 후퇴하는 것 같아 보여도, 

그것이 결국 더 큰 도약을 위한 준비 과정임을 믿는다.

앞으로의 길이 어떨지 정확히 알 수는 없다. 

하지만 한 가지 확실한 것은, 

나는 더 이상 타협하지 않을 것이라는 점이다. 

내 가치를 인정받고, 

존중받을 수 있는 곳에서, 

나의 열정과 능력을 다해 일하고 싶다. 

그것이 40대의 나가 그리는 미래의 모습이다.

인생의 절반을 지나온 지금, 

나는 더욱 선명하게 

나의 길을 걸어가고자 한다. 

때로는 외롭고 힘든 길일지라도, 

그 끝에 진정한 나를 만날 수 있다면 

그 모든 것이 가치 있을 것이다. 

40대의 갈림길에서, 

나는 오늘도 나만의 길을 향해 한 걸음 더 나아간다.

반응형